7월의 꿈에게 리모스토리란? – 느낀 점, 노력할 점에 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리모스토리 독자 여러분! 오늘 전 리모스토리에 지금까지(별로 길진 않지만) 리모스토리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쓰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관심사가 있나요? 전 블로그에 글을 쓰고 관리하는 것이랍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생소하지만 그래도 한 번 해보자는 느낌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다

호기심이란 게 참 무서운 걸까요? 저는 원래 웹사이트 하나 만들어보는 게 꿈이었습니다. 그래서 html, css 관련 책도 사보고, 깃허브 페이지에 대해 여기저기 검색하다가 드디어 웹사이트도 만들어 보게 되었죠.

다른 방식으로 윅스를 이용해서도 만들어봤어요. 허술했지만 그래도 만들어보는 게 뿌듯했답니다. 그러다가 윅스 앱에 달린 댓글을 통해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게 되었고 워드프레스 닷컴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시작했죠. 그리고 이번에는 워드프레스에 대해서도 책을 찾아보고, 설치형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게 바로 ‘리모스토리‘ 랍니다!

2. 우여곡절을 겪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순탄하게만 흘러갈 줄 알았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하나 둘 씩 찾아오더라고요. 큰 충격이었던 건 사이트가 갑자기 다운된 사건이었어요. 어느 날 플러그인을 블로그에 설치했는데, 갑자기 ‘사이트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심장이 쿵 내려앉는 느낌이었죠. 열심히 쓴 글들이 다 사라지는 건 아닌지, 뭐가 잘못된 건지 머릿속이 하얘졌어요.

그냥 망했다는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검색도 하면서 겨우겨우 서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어요. 카페24의 백업, 복원 시스템 덕분이었죠. 그 경험을 통해 백업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플러그인을 설치할 떄 조심하는 습관을 들였답니다.

3. 수익화를 시작하다

책에서는 다양한 내용이 있었죠. 광고에 관한 내용도 말이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편으로는 수익화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어요. 사실 처음엔 순전히 취미로 시작한 거라 수익에 대해선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글이 쌓이고 블로그 방문자 수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이걸로 수익을 내는 게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러다가 카카오 에드핏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에드센스 등록을 위해 도메인도 구입하고 했는데, 승인은 여전히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애드핏은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데, 에드센스보다는 수익은 적고 승인은 쉽더라고요. 처음에는 어렵지 않을까 했지만, 블로그에 코드를 삽입하는 과정도 생각보다 간단해서 금방 설정할 수 있었어요.

물론, 에드핏의수익이 엄청나게 나지는 않지만(하루에 50원 내외) 그래도 제가 쓴 글로 약간의 수익을 얻는다는 게 굉장히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처음 광고가 붙었을 때, 블로그를 통해 무언가 더 큰 뿌듯함을 느낀 것이랄까요?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더 많은 독자들과 소통하고, 또 수익도 더 늘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4. 에드센스 광고를 삽입하다.

카카오 에드핏을 통해 작은 수익을 얻으면서, 조금 더 본격적으로 수익화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엔 진짜 제 꿈이었고 블로거들의 소원이라는 구글 에드센스에 도전하게 되었죠. 에드센스는 좀 더 많은 광고주들이 이용하고 있어서, 수익화의 기회가 더 크다는 얘기를 듣고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도메인도 구입했죠.

그런데 에드센스는 에드핏과 달리 승인이 정말 까다롭더라고요. 블로그의 콘텐츠나 디자인, 페이지 구조 등 여러 요소들을 세심하게 관리해야만 했습니다. 처음엔 신청하고 며칠 후 바로 ‘승인 거부’라는 알림을 받았을 때 너무 실망했죠. 뭐가 잘못된 건지 다시 살펴보고, 페이지 레이아웃도 수정하고, 불필요한 링크도 제거하고, 글도 열심히 쓰며 몇 번을 재신청했어요. 그래도 그 벽은 너무나 높았어요. 그리고 ‘또 실패하겠지’라는 생각으로 한 검토 신청으로 드디어 승인을 받았을 땐 정말 기뻤답니다. 그동안의 노력이 보상받은 느낌이었거든요.

하지만 그 기쁨도 잠시,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가 광고를 붙이고 나서 며칠 동안 자꾸 제 블로그에 들어가서 광고를 클릭하게 된 거예요. 솔직히 궁금했거든요. 계속 클릭하면 수익이 계속 늘까?’ 하는 마음에 클릭을 했죠. 그런데 3일 뒤, 구글에서 날아온 메일이 참담했습니다. ‘광고 클릭 으로 인해 수익 지급 및 광고 개제가 한 달간 중지됩니다.’라는 내용이었어요.

정말 큰 실수였다는 걸 그제야 깨달았죠. 내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건 규정 위반이라는 걸 알았지만, 해보고 싶은 욕심에 자꾸 눌렀던 거죠. 그 이후로는 다시는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규정을 꼼꼼히 읽고, 절대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답니다.

슬프게도 10월 30일 까진 계정이 중지되었답니다. ㅠㅠ

5.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리모스토리의 우여곡절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정말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그만큼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기술적인 부분부터 시작해서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블로그 운영이 단순히 글만 쓰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죠. 그동안 함께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더 좋은 콘텐츠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정말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인 것 같아요. 이제부터는 새로운 목표도 세우고, 더 멋진 블로그로 발전해 나가려고 해요. 리모스토리가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덕분에 블로그가 더 빛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글과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월의 꿈
나무보다 숲을, 숲보다 나무를. 우리도 힘내봅시다!
Posts created 58
구독
통지
guest
2 Comments
오래된
최신 최다 득표자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7월의 꿈
비회원
7월의 꿈
2024년 10월 08일 12:39 오후

좋은 글이네요….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