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먼저, 좀 재미없겠지만 MBTI의 이론을 설명해 드릴게요!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정신분석학자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만든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네 가지의 상대적인 선호 지표를 조합해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분류하는데요!
MBTI는 사람이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에너지 방향, 인식 방법, 판단 방법 그리고 생활 양식을 기준으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를 설명해줍니다.
이런 MBTI에는 E,I,N,S,T,F,J,P라는 8개의 유형을 4개로 붙여 총 16개의 MBTI를 만들어냅니다.
MBTI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척도로 성격을 표시해요.. 각각의 척도는 두 가지 극이 되는 성격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내향 (Introversion) 외향 (Extroversion) 선호하는 세계: 내면 세계 / 세상과 타인
직관 (iNtuition) 감각 (Sensing) 인식형태: 실제 너머로 인식 / 실제적인 인식
감정 (Feeling) 사고 (Thinking) 판단기준: 관계와 사람 위주 / 사실과 진실 위주
인식 (Perceiving) 판단 (Judging) 생활 양식: 즉흥적인 생활 / 계획적인 생활
MBTI에서는 인간의 내적 과정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선호 경향으로 분류합니다!
주의초점 – 에너지의 방향(I,E)
E-외향 (Extroversion) – 자기 외부에 주의 집중. 다른 누군가에게 발상,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사교적, 활동적이며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발휘한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지며 글보다는 말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경험을 통해 이해한다.
I-내향 (Introversion) – 자기 내부에 주의 집중. 발상, 지식이나 감정에 대한 자각의 깊이를 늘려감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조용하고 신중하며 내면 활동에 집중력을 발휘한다. 깊이있는 대인관계를 가지며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이해한 다음 행동한다.
인식기능 –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N,S)
N-감각 (Sensing) – 오감 및 경험 에 의존. 현실 주의 적인 타입. 현실의 경험을 중시하고 지금에 초점을 맞추어 일을 처리한다. 숲보다 나무를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S-직관 (iNtuition)- 직관 및 영감에 의존. 이상 주의 적인 타입. 아이디어를 중시하며 미래 지향적이고 개연성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일을 처리한다. 비유적, 암시적으로 묘사한다. 나무보다 숲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한 편이다.
판단 기능 – 판단의 근거(T,F)
T-사고 (Thinking) – 업무 중심 타입.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맞다, 틀리다’의 판단 선호. 이성적이고 논리적,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한다. 원리와 원칙을 중시한다. 논평하기를 좋아한다.
F-감정 (Feeling) – 인간관계 중심 타입.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좋다, 나쁘다’의 판단 선호. 상황적, 포괄적이며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이성보단 감정에 치우치며 의미, 영향, 도덕성을 중시한다. 우호적인 협조, 공감하기를 좋아한다.
생활 양식 – 선호하는 삶의 패턴(J,P)
J-판단 (Judging) – 분명한 목적과 방향 선호.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기한을 지킨다. 깔끔하게 정리 정돈을 잘하며 뚜렷한 자기 의사와 기준으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린다.
P-인식 (Perceiving) – 유동적인 목적과 방향 선호. 자율적이고 체계는 없지만 재량에 따라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적응하며 결정을 보류한다.
자, 이렇게 오늘은 MBTI의 개요와 기본적인 선호 성향으로 나누어 보았는데요!
지금이라도 MBTI검사를 안 해 보신 분들은 바로바로 검사해 보시는 것 ! 추천 드려요!
참고로 인터넷 상에 MBTI검사라고 검색했을 때 뜨는 검사는 유료로 된 정확한 검사가 아니니까 재미로 보시고요.
MBTI로 사람을 너무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사실! 유의하세요!
너무 좋아요!